Loader
진로코칭

함께 고민하고, 함께 해결하는 커리어라이프 힐링 연구소입니다.

진로코칭 프로그램 1탄

Career Coaching Program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청소년이 진로코칭프로그램을 통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미결정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 분석하는데 있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진로결정과 관련된 과제들을 개인 스스로의 능력으로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자신감이다. 구성요소는 직업정보, 목표선택, 미래계획, 문제해결의 네 가지를 포함한다.

진로미결정수준(Career indecision)

진로결정에 있어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과 정보의 부족, 선택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진로를 구체화시키지 못한 상태이며 직업 의사결정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구성요소는 직업정보 부족, 필요성 인식 부족, 자기명확성 부족, 외적장애, 우유부단한 성격의 다섯 가지를 포함한다.

진로코칭(Career coaching)

연구자 진로코칭의 개념
Hube(1996) 진로코칭을 통해 커리어와 현재의 직업 상황에 닥친 피코치들의 스킬을 연마하고,
보다 더 나은 진로를 개척하여 보다 더 가치 있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피코치 자신의 발전을 돕는 것
Bench(2003) 일과 관련된 쟁점에 대해 자신과 조직의 발달과 변화를
촉진하여 효과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
Colombo &
Whether(2003)
자신에 대한 무지를 확인하고,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과
스킬들을 일깨워낼 수 있도록 돕는 것
Jarvis(2004) 피코치의 진로선택을 위해 그의 능력을 일깨울 수
있도록 도와 이끌어내는 것

즉, 진로코칭은 청소년이 스스로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파악하고 잠재력을 일깨워 자신에게 맞는 진로의 방향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 매개효과라 정의하겠다.

진로코칭 프로그램 “1탄” 구성내용

회기 주제 관련구성요소 목표 활동내용
1 OT
(G)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진로에 대한 인식, 계획의 필요성을 느낀다.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 사전설문지 작성
-자기소개하기 / 조 정하기
2 진로동기부여
(G)
목표선택 강사의 스토리텔링 강연으로 자신의 꿈과 목표에 대한 동기부여를 느낀다.
-강사의 유년기와 학생의 모습
-강사의 새로운 도약과 로드 발견
-조별 느낀점 키워드 작성하기
3 자기탐색
(R)
직업정보 자신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진로에 대한 특성을 파악한다.
-자기탐색의 중요성 인식하기
-간이 홀랜드 검사지 활용/분석
-연예인의 홀랜드 유형 예측하기
-조별로 나와 조원의 강점 찾기
4 목표설정
동기부여
(R)
문제해결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목표를 세울 수 있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진정한 WINNER
-작은 일의 중요성 인식하기
-지금 필요한 인재
-나의 꿈에 대한 구체적인 문장 써보기
5 대안탐색
(O)
나의 계획을 말해보고 필요한 자원 및 대안을 찾아본다.
-일대일 코칭
6 꿈보드제작
(W)
미래계획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사진들을 수집하여 꿈 보드를 만들어본다.
-나의 꿈 보드 만들기
-내가 이루고 싶은 것 확인하기
-나의 꿈 자랑하기
7 진로설계
(W)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탐색한 내용들을 포트폴리오로 정리한다.
-진로 포트폴리오 제작
-미래의 나의 모습 그려보기
8 실행계획정리
(W)
자신의 진로 계획에 대한 최종목표를 세울 수 있다.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목표 확신 갖기
-인상 깊었던 활동 발표하기
-프로그램 사후설문지 작성

즉, 진로코칭은 청소년이 스스로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파악하고 잠재력을 일깨워 자신에게 맞는 진로의 방향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 매개효과라 정의하겠다.

진로코칭 프로그램 2탄

Career Coaching Program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청소년이 진로코칭프로그램을 통해 ‘진로성숙도’ 와 ‘학업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 분석하는데 있다.

진로성숙도(Career maturity)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자아의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진로계획과 진로선택을 통합해가는 발달단계의 연속이다. 즉, 연속적인 발달의 개념 또는 발달 과업의 수행 정도이다. 구성요소는 계획성, 자기이해, 일에 대한 태도, 독립심의 네 가지를 포함한다.

학업동기(Academic motivation)

청소년의 학업에 대한 요구이면서, 학업 성취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학업 진행에 대한 내적 원동력을 촉진하는 것으로 학습 의도, 흥미, 기대 등의 형태이다. 구성요소는 외적조절, 내사된조절, 확인된조절, 내재적조절, 무동기의 다섯 가지를 포함한다.

진로코칭(Career coaching)

연구자 진로코칭의 개념
Hube(1996) 진로코칭을 통해 커리어와 현재의 직업 상황에 닥친 피코치들의 스킬을 연마하고,
보다 더 나은 진로를 개척하여 보다 더 가치 있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피코치 자신의 발전을 돕는 것
Bench(2003) 일과 관련된 쟁점에 대해 자신과 조직의 발달과 변화를
촉진하여 효과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
Colombo &
Whether(2003)
자신에 대한 무지를 확인하고,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과
스킬들을 일깨워낼 수 있도록 돕는 것
Jarvis(2004) 피코치의 진로선택을 위해 그의 능력을 일깨울 수
있도록 도와 이끌어내는 것

진로코칭 프로그램 “2탄” 구성내용

회기 주제 관련구성요소 목표 활동내용
1 OT
(G)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진로에 대한 인식, 계획의 필요성을 느낀다.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 사전설문지 작성(설문지)
-자기소개하기
2 나의 직업관 탐색
(G/R)
자기이해 자신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직업관에 대한 특성을 정리한다. - 자기이해의 중요성 인식하기
- 간이 다중지능 검사지 활용/분석(검사지)
- 자신의 직업관 정리해보기(활동지)
3 직업가치관 확립(R) 자신의 직업가치관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행복한 직업을 분석한다. - 직업가치관 경매 게임(활동)
- 행복한 직업인 찾기(활동지)
4 대안탐색
(O)
일에 대한 태도 자신의 계획을 말해보고 필요한 자원 및 새로운 대안을 찾아본다. - 일대일 코칭(유선)
5 미래계획 세우기
(O)
독립심 진로발달의 5단계에 대해 이해하며, 자신의 5단계에서 역할이 어떠한지 정리한다. - 진로발달단계에 대해 이해하기
- 생애진로무지개(활동지)
6 미래계획 다짐하기
(O/W)
자신의 진로의사결정에 있어 진로장벽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대안을 세운다. - 진로장벽을 찾아 대안 세우기(활동지)
- 집단원과 대안 찾아보기
- 나의 비전 선언문 작성하기(활동지)
- 포트폴리오 정리
7 실행계획정리
(W)
계획성 꿈을 이루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전달하여 현실적인 노력에 대해 전달한다. - 꿈을 이루는 구체적인 방법 강연
- 프로그램 사후설문지 작성(설문지)
- 참여한 프로그램 의견 나누기(활동지)